[운영후기]기초부터 튼튼히! W사 신입사원 비대면 교육

2021-01-19


연초를 맞아 인키움에는 신입사원 교육 문의가 여러 기업에서 들어오고 있습니다.

신입사원 교육은 새로 입사한 직원이 초기에 조직에 적응시키고 기대했던 성과를 촉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특히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환경에서 주로 일해야 하는 어수선한 요즘과 같은 시기에는 직원들의 업무 안정을 찾는데 적지 않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대면 교육으로도 충분히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인키움은 지난 1월 초 8일간에 걸쳐 W사의 신입사원 교육을 비대면으로 진행하였습니다.다양한 교육을 진행하였지만, 그중에서도 교육생분들이 현업에 도움이 되고 흥미로웠다고 하시며 특히 높은 점수를 매겨주신 5가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신입사원의 역할과 자세

우리는 직장에 들어온 이상 1년의 4분의 3에 가까운 시간을 조직에서 보내게 됩니다. 이 시간을 행복하게 보내고 싶으신가요? 불행하게 보내고 싶으신가요? 후자를 바라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물컵의 반 정도 남은 물을 보는 시각이 ‘물이 반밖에 안 남았네!’와 ‘물이 반이나 남았네’처럼 다르듯이 행복은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자세를 가지고 나 개인보다는 조직관점의 인재가 되도록 노력하면 직장생활은 행복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조직관점의 인재는 어떻게 해야 될 수 있을까요? 강사님은 업무현장의 문제점을 찾아 불평하기보다는 해결하는 쪽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이 자신과 자신의 주변을 행복하게 할 수 있고 나아가 조직관점의 인재가 될 수 있다고 하며 여러 가지 예와 실천 방안을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2. 핵심가치 내재화

신입사원에게 핵심가치 내재화는 건축을 함에 있어 뼈대를 먼저 세워 올리는 것과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뼈대 없이 각자의 생각대로 벽돌만 쌓아 올리면 하나의 온전한 건축물이 되기 어렵듯이, 핵심가치가 없으면 조직구성원들이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 왜 이 일을 해야하는지 알 수 없고 기업이 지향하는 방향으로 일을 완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강사님은 핵심가치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 뒤, 핵심가치 내재화 우수사례들을 소개하며 교육생들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마무리에는 W사의 신입사원으로서 조직에서의 핵심가치를 실천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설계해보았습니다.

 

3. 정보관리

숨 쉬는 공기와 같이 인터넷이 우리 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있는 현대입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외부와 단절된 요즘과 같은 때에는 와이파이가 안 잡히는 것만으로도 정보에 뒤처지는 것 같아 불안하고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과연 우리가 접하고 있는 정보는 양질의 정보일까요? 그리고 어디서 어떤 정보를 얻어야 나 자신에게 도움이 될까요? 또한 수집한 정보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이번 시간에는 W사의 신입사원으로서 나와 조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강사님은 대표적으로 구글에서 필요한 키워드의 정보를 수집하고 방법과 그 외에 자기개발과 업무지식 향상에 도움이 되는 툴 및 사이트를 알려주셨습니다.

 

 

4. 시간관리

신입사원 시기에 가장 습관을 잘 들여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시간관리를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하루에 똑같이 주어지지만 사용하기에 따라 부족하기도 하고 넘치기도 하는 것이 시간입니다. 중요한 것은 w사의 신입사원으로서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시간을 능숙하게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시간관리를 잘 할 수 있게 되면 제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고, 시간에 쪼들리지 않게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도 덜 받을 수 있으며, 그 결과 업무처리를 만족스럽게 할 수 있어 삶의 질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강사님은 시간낭비의 외적 및 내적 요인을 분석한 뒤, 긴급도와 중요도에 따라 시간관리 전략을 세워 이를 순차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교육생들이 자신의 하루 일과를 분석하여 개선점을 찾고, 새로운 목표를 정해 시간을 쓸 수 있도록 실행계획을 세우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5. 공문서 작성

기업에서의 업무는 문서로 시작하여 문서로 끝이 납니다. 그만큼 생각을 글로 옮기는 문서화 작업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생각나는 대로 필요한 내용을 다 적는다고 해서 유효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문서는 누구에게 어떤 목적의 내용을 언제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들어가는 내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서의 특징 때문에 신입사원에게는 문서작성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번 시간에 교육생들은 문서의 목적에 따라 필요한 내용을 누락 및 중복되지 않게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우고,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잘못된 예시의 문서를 수정하는 실습을 하였습니다.

 

위의 5가지 외에도 코딩의 관점에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컴퓨팅 씽킹’, 언택트로 진행하는 ‘비대면 방탈출 팀빌딩’, 회계의 기초부터 알아보고 실습하는 ‘경영 시뮬레이션’, 신입사원으로서 주변과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커뮤니케이션’ 강의 등을 비대면으로 진행하였습니다.비대면 교육 환경임에도 저희 강사님들과 교육 운영진의 숙달된 강의 진행으로 교육은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학습자들의 반응은 전체적으로 좋았습니다.

 

교육생들은 “코로나 때문에 동기들과 친해질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비대면 환경에서 만나 팀워크를 다지는 시간이 되어 좋았습니다.”,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스킬과 노하우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교육을 많이 듣고 싶습니다”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인키움은 앞으로도 코로나 시대에 맞는, 원활한 비대면 교육을 제공해드리기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비대면 환경 속에서도 교육에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신 W사 직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비대면 신입사원 교육을 통해 W사의 핵심가치를 내재화하고 직무에 순조롭게 적응할 수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