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후기]새로워진 ‘나’를 발견하다 E사 승진자 교육

2020-08-24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속한 조직에서 인정받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인정’의 한 형태가 바로 ‘승진’이죠. 한 단계 한 단계 직급이 올라갈수록 보수도 높아지고

주변 사람들의 신뢰를 받으며 조직에 대한 소속감이 향상되어갑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승진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의 의무를 강화하고 더 큰 책임감을 불러오기에 마냥 즐겁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특히 현장직리더는 현장의 다양한 상황에 따라 긴장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어야 하고, 동료들과 한마음 한뜻으로 발맞춰 일할 수 있는 중심축이 되어야 하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승진자가 승진 초반에 자신의 책임과 역할 변화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할 때가 많은데요.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해서는 승진 전이나 초기에 직원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키움은 지난 8월 초 E사의 승진자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다음은 그 3가지 프로그램입니다.


1. 조직을 성장시키는 셀프리더십

첫 번째 프로그램에서는 승진자에게 부여되는 새로운 역할에 부응하고, 나 스스로를 이해하여 동기부여를 통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셀프리더십에 대해 배웠습니다. 앞에서 말했듯 승진자로서 겪는 대표적인 문제는 이전보다 실적을 더 내야 한다는 조바심과 부담감 일 것입니다. 주변의 기대도 그러하죠. 그러나 지나친 긴장감은 오히려 업무의 집중도를 떨어트려 성과를 저하시킬 수도 수 있습니다. 강사님은 기존과 다르지 않게 차분히 업무를 하며, 주변 상사나 선배에게 코칭을 받아보는 방식으로 성장을 꾀하는 방식이 좋다고 말하며, 자신의 역량을 파악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주변 사람의 장점을 찾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액션플랜을 수립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 안전제일, 내 몸을 지키는 요가

두 번째 프로그램에서는 업무 현장에서의 안전을 위하여 몸을 유연하게 만드는 요가 동작에 대해 배웠습니다. 왜 현장 근무 근로자에게 요가교육이 필요할까요? 그것은 대부분의 현장 안전사고는 잠깐의 방심에서도 발생하지만 과한 긴장으로 근육이 경직되었을 때도 발생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생활요가의 습관화를 통해 유연한 몸과 자세를 만든다면, 정신적으로도 릴랙스할 수 있고, 근육도 훨씬 이완되어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육생들은 일상 속 5분 내외로 할 수 있는 간단한 요가 동작을 배우며 사고가 나지 않는 E사의 문화를 만들어가기로 다짐하였습니다.



3. 창의적인 사고!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세 번째 프로그램에서는 레고를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혁신적인 마인드와 팀워크를 강화하여 조직의 일원으로서 성장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릴 적 누구나 한 번쯤 가지고 놀았을 레고 기억하시죠? 레고는 단순해 보이지만 조립자에따라 다양한 모양이 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혁신적인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유익한 교구입니다. 이제 시키는 대로만 일을 하는 것은 옛날 일입니다. 특히 승진을 했다면 이제 받은 일을 어떻게 해야 더 새롭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스스로 찾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프로그램 동안에는 AI 시대에서 살아남는 혁신적 마인드를 키우는 사고방식을 알아보고, 우리 조직에서 혁신성을 저해하는 요소를 찾아내 분석하여 고정관념을 탈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E사의 승진자 여러분들이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승진으로 인한 부담감을 이완시켜 사고로부터 안전한 직장문화를 꾀하며,

자신의 업무를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인재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발열 체크, 거리 유지,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배치 등의 철저한 준비 아래 진행되었습니다.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