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후기]리더를 키우는! G사 KIUM 코칭 리더십 교육

2019-11-21


사람의 앞날은 알수가 없다고들 합니다. 그렇기에 많은사람들이 '보험'을 가입해 두는데요.

보험사 업무중 보상업무를 하는 직원의 경우, 가입자와 최접점에서 일하기에 심리적으로 지치기 쉽습니다.

보상업무는 좋은일 보다는 주로 안좋은 일을 겪은 고객을 만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관리자들은 적절한시기에 적절한 코칭을 하여 구성원들의 업무에 대한 의지를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리더의 코칭과 리더십 능력에 따라 직원들의 업무의지와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것 입니다.


이번에 인키움을 찾아주신 고객사는 보험계열 G사 입니다.

G사의 고민은 고객과의 최접점에 있는 보상업무 직원들을 관리하는 관리자의 리더십 부재였습니다.

보상업무 직원들이 고객을 대하며 피로가 누적되고, 그로인해 서비스마인드가 저하된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그야말로 직원들에게 리더의 적절한 리더십과 코칭이 필요한 시점이었지요.


인키움은 보상관리자들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운 상황을 직접 도출하고, 이에 맞는 코칭 스킬을 향상시킴으로써

관리자의 역량 강화를 도울 수 있도록 4가지 포인트의 교육을 준비하였습니다.


Know – 구성원에 대한 상황 분석

성과관리를 위한 코칭의 3가지 원칙에 따르면, 개인에따른, 혹은 같은사람이라도 목표 및 과업에 따라 다른 리더십이 필요하며, 

완벽한 리더십은 존재하지 않고 다만 상황에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즉, 리더십은 언제나 유연해야한다는 점을 말해주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리더십을 본격적으로 배우기 앞서 효과적 코칭을 위한 팀원의 역량발달단계 분석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생들은 구성원의 발달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주요업무와 근거, 현상진단과 발달단계를  체크해보았습니다.


Issue – 목표설정

코칭은 학습과 성장 그리고 변화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과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리더는 구성원의 상황과 발달 수준에 맞는 코칭 목표 협의를 해야하지요.

교육생들은 업무에서 발생하는 발생하는 사례를 통한 코칭목표설정을 실습하였습니다.


Uptake – 체득화

코칭은 리더의 행동이 지시적 행동인지, 지원적 행동인지에따라 조직원들에게 받아들여지는 내용이 다릅니다.

교육생들은 4가지 코칭 스타일 분류 및 구성원 유형별 특성에 맞는 코칭을 연습해보고,

직원 업무별 발달단계에 맞는 코칭 스타일 매칭 실습을 하였습니다.


Move – 현장 적용과 재동기부여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KIUM 코칭을 발휘하기위한 종합 실습을 하였습니다.

실습은 칭찬과 인정을 통한 '긍정적 피드백'과 구성원의 성장을 이끄는 '발전적 피드백' 두가지 유형이었는데요.

이 과정에서 교육생들끼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코칭과 피드백을 하며, 리더로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교육을 열정적으로 마무리 한 뒤,  G사 보상관리자들은 다음의 소감을 남겼습니다.

이번 교육을통해 교육생들의 리더십 핵심 역량이 크게 성장하여 고객에게는 적절한 서비스를, 

조직구성원들에게는 각자에게 알맞는 코칭을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