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후기]효과적인 면담스킬! F사 성과관리 역량평가 & 코칭교육

2019-11-15


2019년 하반기도 벌써 후반에 들어섰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한 해의 일을 마감하고, 내년의 계획을 준비하기 위하여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 시기입니다.

그중에서도 관리자 직급들 사이에서는 구성원이 한 해 동안 쌓아온 성과를 어떻게 평가하고 코칭 해야 할지가 관리가 화두일 텐데요.

성과평가와 코칭은 이번 연도 성과관리뿐 아니라 다음 연도의 성과를 개선하는데 중요한 실마리가 되기 때문에

형식적인 연례행사라고 생각하고 접근해서는 안 됩니다.


11월 초, 인키움은 F사의 관리자 직급을 대상으로 성과관리 역량평가 및 코칭 교육을 7시간씩 2차수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의 목적은 성과 코칭의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잘못되거나 미흡한 성과관리 태도를 개선하고, 

효과적 면담스킬을 습득하여 부하직원의 업무 성숙도에 따른 차별적 코칭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하여 4가지 교육모듈을 준비하였습니다.


M1. 성과관리이슈와 함정

첫 번째 모듈에서는 우선 간단한 아이스브레이킹을 통해 교육생들의 어색한 분위기를 풀고, 성과관리 수준 진단을 하였습니다.

"나는 우리 회사의 성과관리제도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성과향상을 위해 평소에 면담을 자주 하는 편이다." 등의

질문에 점수를 계산하며 관리자로서 자신이 어느 정도 역량수준을 갖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M2. 성과 창출을 위한 신뢰구축

두 번째 모듈에서는 관리자가 조직의 성과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성과관리의 핵심은 '사람'입니다. 아무리 상품의 품질이 좋아도 그것을 알리고 판매하는 사람의 역량이 없다면 무용지물이지요.

이번 시간에는 토의를 통해 적절한 역량이 있는 좋은 사람을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지속적으로 역량을 개발하고 키우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교육생들에게 인식시켰습니다,


M3. 역량 평가의 이해

세 번째 모듈에서는 역량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역량평가 항목에는 어떤 기준과 의미가 있는지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성과를 평가함으로써 조직구성원이 회사를 위하여 해온 노력을 확인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보상이 가능하며

또한 평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조직구성원을 어떻게 피드백하고 육성시켜야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하여 교육생들은 구성원들의 역량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과학적인 역량평가도구를 익혔습니다.


M4. 효과적인 면담 & 피드백

네 번째 모듈에는 효과적인 면담과 피드백 방법에 대해 익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조직구성원의 성과에 대해 평가를 내린 다음 해야 하는 일이 바로 면담을 통한 피드백일 텐데요.

그저 성과를 놓고 일률적으로 칭찬 혹은 질책하는 것에 그치는 것은 성과 향상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부하직원의 업무 성숙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는 코칭입니다.

교육생들은 이번 시간 동안 기존의 전통적인 성과관리의 문제점을 토론하고,

F사에 적합한 면담과 피드백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전략을 설정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F사 교육생들의 성과관리 및 코칭 역량이 향상되어

한 해를 잘 마무리하고, 내년을 대비한 전략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