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후기]몰입하는 팀을 만드는 D사 팀장 리더십 교육


안녕하세요~ 인키움 JUN 연구원입니다. 벌써 4월 말입니다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고 있네요. 

지난 4월 중순 인키움은  D사 팀장급 직원 70여 명을 대상으로 팀장 리더십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의 목표는 교육생들이 팀장으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팀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방법과 

조직관리 방법을 습득하며 구성원이 스스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작년 진행한 2018년도 팀장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이 반응이 좋았기에, 교육담당자님께서 올해도 다시한번 저희 인키움에 맡겨주셨습니다.


이번교육은 4가지 모듈로 진행되었습니다.


Module 1. R&R 정립 

R&R 정립 과정에서는 교육생들은 각자 조직에서 기대하고 있는 역할 수행을 위해 필요한 성과관리, 평가, 부하육성,

목표설정, 비전제시, 합리적 의사결정 등의 핵심역량을 간단한 도구를 통해 진단해보았습니다.

또한, 자신이 어떤 유형의 리더인지 파악하고, 팀장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Module 2. 합리적 의사결정 

팀장의 업무는 의사결정의 연속인 만큼, '옳은 의사결정을 제시간에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모두가 공감하실 것입니다.

최고의 합리적 의사결정 방식을 익히기 위하여 교육생들은 세계 유명 리더들의 의사결정 사례에 대해 듣고, 토의하며

그 과정에서 팀장의 역할이 무엇인지, 주의해야 할 오류는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모듈 마지막에는 이번에 배운 방법을 토대로 의사결정 시뮬레이션 게임을 하여 교육생들의 몰입도를 높였으며,

교육과정에서 배운것을 즐겁게 정리하고 체득화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Module 3. 몰입 이끌어내기 

상사의 "알아서 잘해와-!"라는 말을 듣고 한 번에 완벽하게 해오는 부하직원은 없을 것입니다.  

반대로, 지금 업무가 무엇을 위한 것이고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부하직원이 이해한다면 몰입해서 완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생들은 팀장으로서 전자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업무 전 전체적인 개요와 진행에 관해 상사와 부하가 협의하는 

'Task Breakdown Sheet'를 만드는 실습을 해보고, 구성원들이 업무에 온전히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Module 4. 셀프 피드백 

일반 직원일 때는 상사에게 피드백을 받아왔지만, 팀장이 되면 자신의 프로젝트에 대해 스스로 피드백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일에 대해 동기를 부여할 수 있고, 더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여 자신과 팀원들을 몰입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모듈에서는 셀프 피드백 방법을 익히고, 교육생들이 최근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복기하여 동료 팀장들과 토의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복기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팀의 몰입을 위한 규칙과 원칙을 정해보았습니다.



셀프 피드백 강의를 마지막으로 네가지 모듈의 교육과정이 종료되었습니다.

교육생들의 반응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D사의 팀장여러분들이 팀을 몰입으로 이끌고, 더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인키움은 교육의 모든 분야에 있어 최고의 교육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고객사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교육을 설계하고, 

효율·효과적으로 운영하여 최고의 HRD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하고 있습니다. 

교육문의가 있으신 경우 언제든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 HR사업팀 : 02-2081-1015   /    sales@inkium.com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