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인터뷰]'LEGO와 함께 소통하는' 김소영 강사님

2019-04-04 10:29


오늘은  LEGO와 함께 소통하는 김소영 강사님을 인키움 스튜디오로 모셨습니다.

김소영 강사님은 지난 Y사 신입사원 교육에서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과정을 진행해주셨습니다.

후배 사원에게 추천하고 싶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교육생들의 반응이 열렬했었지요!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과정은 특히 LEGO 퍼즐을 이용해서 진행되는데요.

교육생들의 호응을 이끌어낸 김소영 강사님은 어떤 분인지, 

인키움과 준비과정은 어떠했는지 인터뷰로 모셔보았습니다.




 Q. 강사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LEGO와 함께 소통하는 강사 김소영’입니다.

LEGO라는 소재를 기업교육과 접목해 사용하며 강사와 교육생이 함께 고민하고

함께 솔루션을 도출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디든 달려가서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_^



 Q. 지난번에 저희 인키움과 Y사 전문직 인턴사원 교육을 진행하셨는데, 준비과정은 어떠셨나요?

Y사 교육과정은, 타 교육과정보다 특히 사전 공부가 많이 필요했던 과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레고를 이용한 교육과정은 강사의 Facilitation이 핵심이라 기업에 대한 선행학습이 중요하기에,

그 조직에 대한 기본 이해 외 산업 및 현장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한 상황이었죠. 

교육을 의뢰받자마자 Y사의 핵심사업인 석유화학공업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부터 공부했던게 기억나네요.^^


모두 공감하시겠지만 교육생의 직무에 대한 적응 및 이해수준에 따라 교육을 준비하는 방식이 달라지겠지요?

특히 일을 처음 시작하시는 인턴분들 대상이라 Y사에 대해 A부터 Z까지 이해할 수 있도록 더욱 꼼꼼한 준비가 필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인키움과 Y사 교육담당자님의 적극적인 정보제공 덕분에 충분한 세팅을 하고 시작할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Q.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과정은 독특하게 레고를 소재를 사용하시던데, 기획하신 배경이 무엇인가요? 


"일생 동안의 대화보다 한 시간의 놀이를 통해 한 사람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 플라톤 -


제가 교육을 준비할 때 많은 영향을 받고있고, 지금도 핵심가치로 삼고 있는 명언이에요.

요즘 교육의 트렌드는 강단이 있어도,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경계가 없어지고 있다는 게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연스럽게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육이 각광받고있는 추세인데, 이러한 참여형 교육을 만들기 위해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적극성을 향상하는 방법을 고민하다 ‘LEGO SERIOUS PLAY 방법론’을 접목하게 되었어요.


LEGO SERIOUS PLAY 방법론은 요즘 교육 경험이 많은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흥미를 유발하고 새롭다고 느낄 수 있는 

참신한 교육도구이기도 하면서, 놀이라는 본질적인 동기부여를 통해 자연스럽게 몰입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해준다는 것이 큰 강점을 가지고 있지요. 



 Q.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과정에서 가장 정성 들인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전반적으로는 단순히 ‘재미’ 에만 그치지 않도록 충분한 interaction을 기반으로 한 depth 있는 교육에 많은 고민을 했고,

구체적으로는 교육내용이 현장에 적용 가능하도록 기업 맞춤형 실습을 구현하는데 정성을 들였습니다.


특히, 교육대상자가 ‘인턴’이다 보니, 현장 실무 경험이 대부분 전무한 상황이라

다양한 방법론의 경험도 중요했지만, 실습 하나하나를 현장밀착형 주제로 다루는 부분이 가장 중요했지요.


물론 저는 현장경험이 없지만, 교육생들이 현장에 나갔을 때 마주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기초를 튼튼히 다지는것에

중점을 두고 충분한 인사이트를 얻도록 구성하는데 머리에 쥐가나도록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Q.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과정 전후 교육생들의 반응은 어떠했나요? 

너무 고맙게도 8시간이 되는 시간 동안 한 명도 빠짐없이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었어요.

참, 재밌었던 점은 한 학생이 교육을 마치자  “강사님은 어떻게 레고로 교육을 할 생각을 하셨죠? 이런 식의 강의는 처음이라 색다르고 재밌었어요! 

참 그리고 여수까지 오셨는데 간장게장 드시고 가세요~”라는 기분 좋은 피드백과 함께 맛 집을 추천해 주셔서 

저녁식사를 즐겁게 하고 갔던 기억이 나네요~♪


 Q. 그 외에도 어떤 강의를 하시나요?

저는 레고를 기반으로 한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외에도 수평적 조직문화, 커뮤니케이션(E-DISC, Birkman method, T.A)와 조직진단’, 

비즈니스 매너(매너 카드를 활용한 사례 중심의 심화과정) 등을 진행하고 있어요. 

또한 저의 사내강사 경험을 기반으로 ‘사내강사 양성과정’에 교안개발/ 교육기법 활용’ 과정 등도 활발히 강의 중입니다.


 Q. 마지막 질문입니다~! 기업교육에 대해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요즘 교육 콘텐츠 경쟁력 확보와 더불어 성인들을 배움에 이르게 하는 Trigger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처럼 의식하지 않고 걸음을 익힐 때와는 달리, 스스로 자각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배움에 이를 수 없다는 것을

교육을 하면서 더욱 여실히 느끼고 있기에, 성인학습자들의 성장과 배움 그리고 조직 내 실천에 이르는 그 과정이

즐거운 여정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인키움과 함께 적극적으로 고민하겠습니다.^^




이상, 김소영 강사님의 기업교육 노하우를 들을 수 있었던 <인키움 스튜디오> 시간이었습니다.

LEGO라는 어찌 보면 단순한 소재에서 다양한 노력을 통해 심도 있는 교육 커리큘럼을 만드신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강의로 바쁜 일정 중에 인터뷰에 응해주신 김소영 강사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인키움은 교육의 모든 분야에 있어 최고의 교육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고객사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교육을 설계하고, 

 

효율·효과적으로 운영하여 최고의 HRD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하고 있습니다.

 

교육문의가 있으신 경우 언제든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 HR사업팀 : 02-2081-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