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 카드뉴스]사회적 가치의 실천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사회적가치의 실천

최근 정부 및 공공기관, 기업들에 회자 되고 있는 이슈 중 하나가 기업의 사회적 가치의 실천입니다.

사회적 가치의 실천은 기업의 역량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기업활동 자체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기업과 사회적 가치의 총량을 확대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현 정부에서는 공직사회의 공공성을 회복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주목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핵심 이슈와 트렌드는 무엇인지 좀 더 살펴보기로 합시다.

첫째, UN, OECD, ISO표준과 같은 등 국제기관에서 사회적 가치와 관련된 정책을 도입하고 규범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글로벌 기업이 되고자 하는 기업일수록 사회적 가치에 대해 등한시해서는 안되는 상황이 온 것입니다.

둘째, 국내 공공기관에 대한 경영평가 시 사회적 가치 활동을 계량화하고 이의 배점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공공기관 및 준정부기관에서는 하면 좋고 안 해도 그만인 사회공헌을 넘어선, 효과적인 사회적 가치 실천에 대해 더욱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시점이지요.

셋째, 사회적 가치 창출 여부는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에 점차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비슷한 효용을 준다면 착한 기업을 이용할 것이라는 심리는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이라는 용어가 만들어졌을 정도로 대중화되어 있습니다.

이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천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경영활동의 일환으로써 전략적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첫째, 기업 고유의 사회적 가치실천에 대한 본질적 개념 점검이 필요합니다.

기존에 해왔던 활동들 중 무엇이 잘 되었고 무엇을 보완해야 하는지 확인하고 방향을 재정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별도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해당 기업에 맞는 모델을 만들어야 합니다.

전사적인 워크샵, 회의 등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수렴하여,구체적 실행계획을 수립·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가치 관련 실천 내용들을 내부 직원들은 물론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통해 꾸준히 전파하고, 피드백 받아 더욱 발전적인 모델로 정착시켜 나가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전략과 실행 결과가 있을지라도 효과적인 홍보 및 피드백 시스템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성과가 반감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사회적가치의 중요성과 실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여러분의 실천이 사회를 긍정적으로 바꿈은 물론이고,

기업의 이익으로 돌아오게 될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인키움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교육 제안서 다운로드]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