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 칼럼]도전! 글로벌 HR 자격증 취득하기!


새로운 2019년도 벌써 1개월이 지났습니다. 목표했던 일들은 잘 진행하고 계신가요?

‘목표’를 생각하니 모 기업 HR부서에서 일하는 젊은친구가 지난달 초 저에게 글로벌 HR 자격증에 대해 물어보고자 찾아왔던 것이 기억나네요.

그 친구는 새해를 맞이하여 ‘HR분야 전문가 되기’를 목표로 정했지만, 그것을 실행하려니 무엇을 먼저 공부해야하는지, 

어떤 책을 사야하는지, 인증하는 기관과 방법은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것이 없어 답답해하더군요.

 

그래서 저는 그에게 제가 갖고 있는 Global HR자격증 SHRM-CP와 PHR을 소개시켜주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과 절차, 관리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었습니다.  Global HR자격증은 영어로 시험을 응시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으나, 취득하게 된다면 연봉협상, 커리어개발 등에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상대적인 장점이 있다는 이야기에 눈을 번쩍 뜨더군요. 

 

여러분도 어떤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좋을지, 취득 가능한 것인지 각각의인증기관 사이트에서 정보를 파악한 후 계획을 세워 도전해보면 어떨까요? 

 

HR 자격증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제가 보유하고 있는 SHRM-CP와 PHR의 발급 기관과 특징, 시험내용에 대해 이 지면을 빌려 소개

드릴까 합니다. SHRM-CP와 PHR는 HR분야에서 오래 일해오신 분들이라면 익히 잘 알고 있는 국내에서 인지도 있는 자격증이지만, 

위의 젊은친구처럼 HR분야 전문성을 키우려는데 정보가 없어 어려움을 겪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먼저 HRCI(HR Certification Institute)는 HR자격증 시험을 전문적으로 다뤄왔으며 PHR(Professional in HR)의 인증기관입니다. 

그 다음으로 SHRM(Society for Human Resource Management)은 미국의 인사관리 실무자들의 직무단체이며 

SHRM-CP(SHRM Certified Professional)의 인증기관입니다.



▎PHR의 특징과 시험내용

먼저, PHR은 국내에서도 많은 HR 유관인력들이 취득한 자격입니다. 

시험의 내용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최신 교재와 내용으로 학습하는게 유리합니다.

최근 실시되고 있는 시험문제의 주제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PHR의 특징과 시험내용

먼저, PHR은 국내에서도 많은 HR 유관인력들이 취득한 자격입니다. 

시험의 내용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최신 교재와 내용으로 학습하는게 유리합니다. 

최근 실시되고 있는 시험문제의 주제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글로벌 HR자격증의 유지관리

한번 자격증을 취득하면 모두 끝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PHR, SHRM-CP 자격은 취득 후 자격을 유지하기 위한 관리도 지속해야 합니다. 두 자격 모두 최초 취득 후 3년 까지가 유효기간이고, 

자격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관련업무, 학습 등을 통해서 각 기관에서 요구하는 재인증을 받아야 하는데요.

국내에서는 학습과 Membership 가입 등의 방법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을 위한 학습을 통해서 HR관련 지식을 계속 Up-date 하는 것은 개인의 역량의 최신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영어능력도 일취월장 할 것 입니다.

 

여러분도 2019년은 HR역량 개발을 위해 Global HR 자격증 취득을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ps. 참고로 그 친구는 저의 안내에 매우 고마워하며 올해 안에 이 자격증을 따면 제게 한우를 사겠다는 공약을 걸더군요. 

       그 친구의 성공을 빌어야겠습니다. :)


■인키움 BPO 사업 팀 양선직 팀장


<참고자료> 

PHR : www.hrci.org

SHRM-CP: www.shrm.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