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 칼럼] HRD에 얼마나 투자하고 계신가요?

2019-01-10 09:47

매년 말이면 여러 기관에서 그해에 있었던 많은 이슈와 지표들을  발표합니다. 

HRD 분야에는 ATD(Association for Talent Development)에서 발표하는 'State of the Industry'가 대표적입니다. 

ATD'State of the Industry'를 통해 지난 2018년 12월 6일 미국의 399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HRD 투자와 관련한 통계를 발표하였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HRD분야의 투자 부문이 흥미로웠습니다. 

기업교육 및 HRD 담당자 여러분들께도 유용하실 것 같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직원 한 명당 교육비 지출액, 순이익대비 교육비 지출액, 평균 학습 시간 3가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직원 한 명당 교육비 지출액


기업들은 한 명당 145만 원($1,296 / 환율 1,120원 기준-이하 생략) 가량의 비용을 직원들의 역량을 개발하는데 사용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16년 대비 1.7%($23) 증가한 수치로, 2011년부터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직원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년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순이익 대비 교육비 지출액


순이익 대비 교육비 또한 직전 2016년 8.40%보다 0.04% 높아진 8.44%로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총매출 대비 교육비 비율은 줄어들었지만, 순이익 대비 교육비 비율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기업이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것으로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비 투자율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평균 학습시간


평균 학습시간은 34.1시간으로 2016년과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래프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2012년부터 조금씩 증가한 수치입니다. 여기에서의 학습시간은 집합교육을 의미합니다. 

집합교육의 질적인 부분뿐 아니라 양적인 부분도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치들을 보니 어떠신가요? 

종합해보면 선진 기업들이 직원 교육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해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추세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 조직은 Global 조직과 견주어도 많은 비용을 쓰고 있어 만족감이 드시는지요? 

아니면 Global 조직에 대비해 많이 부족한 투자에 실망감이 드시는지요?  


우리 조직이 산업에서 가져야 할 경쟁력을 위한 HRD의 역할 충실도 등이 잘 준비되고 있다면 

비록 적은 예산과 시간을 HRD에 투자하고 있어도 만족스럽지 않을까요? 

우리는 다른 곳은 어떻게 하고 있고, 최근의 Issue는 무엇인지 늘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ATD의 보고서는 하나의 좋은 근거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우리 조직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HRD에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가?’ 입니다.

2019년을 여는 1월 우리 조직을 위해 올해의 HRD 투자 전략에 대해 재검토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인키움 BPO 사업 팀 양선직 팀장 

 <참고자료> 2018 State of the Industry / 12, 2018 / A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