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 칼럼]시대가 요구하는 여성리더와 여성리더십

2018-10-30 09:48


여러분은 현시대 최고의 리더를 누구라고 생각하시나요? 

머릿속에 한 명쯤, 떠오르는 사람이 있으시겠죠. 

그렇다면, 그 사람은 남성인가요? 여성인가요?



 아마도 여러분이 여성리더를 떠올릴 확률은 30% 미만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산술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여성리더의 비율이

CEO, 정계, 학계방송계를 막론하고 30% 미만이기 때문입니다
 
20175월 미국 워싱턴에 본부를 둔 단체인 국제여성기업이사협회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20개국 대기업 이사회

여성임원 비율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우리나라는 몇 위였을까요? 평균 여성임원 비율은 12.4%

나타난 가운데 우리나라는 2.4%로 조사 대상국 중 최하위였다고 합니다.


자료: 국제여성기업이사협회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국내 기업교육 분야에서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공공기관민간기업 할 것 없이 여성리더십에 대한 교육의뢰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성리더십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는 것은 여성의 능력 향상에 기업·사회가 주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탁교육사업을 주로 담당하는 저희 팀은 여기저기서 여성리더십 교육을 기획하는데 여념이 없죠.

 

문득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기존 직급별 리더십 교육이 엄연히 존재하는데도 기업들이 여성리더십교육을 별도로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성리더십은 언제부터 중요하게 여겨졌던 것일까요
 

여성리더십에 대한 관심은 사회의 변화에 따른 시대적 요구이기도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해주로 명령과 통제로 이루어지는 전통적 리더십이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해

부작용이 나타나기 시작한 반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여겨졌던 협력과 소통공감다양성 등이 도리어

기업의 생존에 더 기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또한시대가 갈수록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이 높아지고,

사회 각층에서 활동하는 여성 또한 증가함에 따라 여성리더십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질 수밖에 없었던 것이죠
 

전 세계적으로도 여성리더들의 약진이 돋보이고 있습니다.

2016GM 역사상 최초의 여성 회장인 메리 바라가 취임했으며 2012년에는 버지니아 로메티가 IBM 회장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의 COO(최고운영책임자)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여성리더십을 다룬 린인으로 유명한 셰릴 샌드버그가 맡고 있죠.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소위 유리 천장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있어 이를 깨기 위한 다양한 제도적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여성리더십 교육 또한 그 연장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다행히도 우리나라에서도 여성리더십에 대한 대내외적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여성 스스로도 리더가 되고자 하는 갈망이 커지고 있음을 자주 엿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여성리더십 교육을 기획하기 위해 어떤 점에 주목해야 할까요?

기존 리더십 교육과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을까요?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면시대가 원하고 기업이 원하는 여성리더십 교육을 기획할 수 있겠지요.

저는 그것이 여성리더가 가지는 경험의 차이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리더십의 형성에는 개인의 경험’, ‘관찰’, ‘성찰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성은 조직 내외에서 남성과는 사뭇 다른 사회문화적 환경을 경험합니다.

그렇기에 그 경험을 바라보는 관점과 대응 행동 또한 남성과는 다른 성향을 보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여성 리더십 교육을 기획할 때는 다음을 적극 고려해야 합니다.

     
     첫째학습자끼리 협동을 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여성 리더들이 협동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서 협동이란 단순히 모여서 무언가를 완성하는 것이 아닌다른 학습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그들의 의사를
     반영하고자 노력하며 실시 및 평가하는 과정이어야 합니다이 과정에서 교육생들은 그동안 어렵게만 느껴왔던
     리더십 행동을 다른 여성 리더로부터 경험하며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자신감을 얻게 되지요.
 
     둘째제약 없이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여성리더들은 조직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의사표현을 직설적으로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화 과정에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그대로 표현하는데 두려움을 갖고 있기 때문인데요.
     리더가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에 대해 스스로 제약을 걸고 있다면그 조직은 발전할 수 있을까요?
     따라서 여성 리더는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내용에 대해 피드백을 주고받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교육생들은 의사표현의 문제점을 수정할 수 있게 됩니다.
 
     셋째직업가족소속집단에 직결된 실천사항들을 기획할 수 있도록 지원
     일반적으로 여성 리더들은 직장뿐만 아니라 가족을 포함한 다양한 집단에 속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육으로 인한 변화가 교육장에서뿐만 아니라 실제 삶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상황을 고려한 의도적인 실천사항을
     기획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교육이 실제 삶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배운 내용을 크게는 회사에서,
     작게는 가정에서라도 실천해볼 기회를 의도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여성리더 양성은 시대가 필요로 하는 것이기에 여성리더십 교육 대한 요구도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여성리더의 특성에 맞는 리더십교육 설계 및 실천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 우리 교육기획자들의 역할일 것입니다우리나라 여성리더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인키움 사업전략팀 정병노 팀장







※ 인키움에서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에서 진행하는 교육지원 사업인 여성인재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가지원사업으로 운영되어 직장여성이라면 누구든지 무료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여성인재 아카데미 바로가기] 

[관련기사] 여성인재 아카데미 온라인 교육, 여성직장인들 사이에서 호평 (이투데이 2018.10.24)

링크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678015